2018멤버십캠프


소개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해법을 시도하는 능동적인 시민참여 플랫폼입니다.

    민간 영역의 일자리가 예전보다 불안정하고, 취업을 해도 오래 일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주거 문제 등으로 사회 불안은 너무 커져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청년의 사회‧경제적 독립이 점점 더 어려운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청년세대 내의 격차 또한 커다란 문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순한 수저 색깔외에도 타고난 성별, 태어난 지역, 이수한 학력, 장애 여부 등 많은 요인들이 청년의 현실을 가르고 있습니다. 지금의 청년들은 기성의 시스템의 결함으로인한 ‘다중격차’에 시달리고 있는 것입니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의 삶과 제도를 일치시키기 노력해왔습니다. 사회진입 과정에 있는 청년들이 겪는 다양한 격차를 해소하고 공정한 출발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고, 무중력지대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만들고 실행해왔습니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청년들이 모여 의제·프로젝트 분과 단위로 활동합니다. 분과 활동을 중심으로 기존 정책을 모니터링 하거나 새로운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구조도

서울청년명예시장

서울명예시장제도로 서울청년명예시장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대변하는 사람으로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에 전달합니다.  


실행위원회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의 상설의사결정기구입니다. 자치구협력네트워크 및 청년정책 조사·연구를 진행하며 청정넷 관심사 모임의 정책지원업무를 진행합니다. 


운영위원장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로 운영사무국의 업무를 총괄합니다. 

운영사무국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의 모임실행 및 운영지원을 돕습니다. 

멤버십 캠프, 교류회, 서울청년의회, 서울청년주간 등 연간 주요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청정넷 분과(멤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의 모임은 청년들이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나누며 해결하기 위해 모이는 일상 모임입니다. 


주요 활동

당사자 거버넌스


청년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청년당사자의 삶이 정책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환경, 다른 관점,다른 경험을 가진 청년들이 모여 서울과 시민을, 청년과 정책을 이야기 하며 누군가의 삶의 위기를 다루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버넌스를 하고있습니다.

청년과 청년 단체

시민으로서 청년을 권리의 주체로 형성, 당사자들의 집합체 구성


서울시 청년정책위원회

청년기본조례를 근거로 설립, 서울시 청년정책을 심의, 추진상황 점검

서울시

서울시 청년 사업 계획 및 집행, 예산(금전, 공간 기획 등) 분배 및 지원


서울시의회

서울시 사업 감사 및 예산 심의, 서울시민을 대의, 조례 제·개정

정책 발굴 및 모니터링


우리는 문제의 소재가 아니라 문제해결의 주체로, 스스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직접 참여하여 일상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의하고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7

청년뉴딜일자리사업 확대

청년층 주택보증금 대출지원


2016

서울시 청년수당

2015

청년희망두배통장

취업날개서비스




청정넷의 약속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민주주의, 평등, 인권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성별, 지위, 연령, 학력, 장애여부 등과 무관하게 서로를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하겠습니다.

모두가 안전하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약속합니다.


#1 평등문화를 지향합니다.

  • 서울청정넷의 청년들은 모두 존엄하고 존중받아 마땅합니다. 함께 있을 때는 언제나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취합니다. 
  • 서로가 동등한 주체로 존중받기 위해 상대를 성적으로 대상화하거나 겉모습을 평가하는 발언,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하지 않습니다. 
  • 나이, 경험, 학력 등의 차이로 인한 권위적인 위계질서가 없는 관계를 지향합니다. 의도하지 않더라도 권력관계가 형성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경계합니다.

#2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서울청정넷은 다양한 모습의 개인이 함께 사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 우리 모두에게는 다양한 모습이 존재합니다. 한 모습만을 보고 함부로 평가하거나 비난, 비하하지 않습니다. 
  • 직업, 고용형태, 출신지역, 나이에 따른 위계, 정치성향, 성정체성, 인종, 종교, 학력, 사회적 지위, 성별,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습니다.

#3 잘 듣고 가볍게 이야기합니다.

  • 좋은 정책,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더 많이 이야기 나누고 서로 경청해야 합니다.

말하는 이는,

: 너무 어려워 말고 가볍게 자신이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눕니다. 

: 모두가 함께 이야기할 수 있고 듣는 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배려하며 말합니다. 

듣는 이는,

: 말하는 이를 존중하며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 내 주장을 내려놓고 경청해 봅니다.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상대의 이야기를 끊거나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4 함께 노력합니다.

  • 불편한 지점을 말하는 것은 분위기를 망치는 것이 아닙니다. 서로 존중하고 실수를 보듬으며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발언과 행동에 대한 의견 제시는 발화자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 누구나 조금 미숙하고 느리거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문제제기를 받은 경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주변에서는 그 과정에 함께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을 돕습니다. 
  • 방관자의 시선으로 ‘당사자’에게만 해결을 맡기지 않습니다. 모두가 함께 적극적으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