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시정참여교육 기본교육으로 시작합니다. 

코로나19 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없어 온라인으로 첫만남을 시작합니다. 

그럼에도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숙의의 과정은 계속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소개 및 활동안내 영상 시청 
2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약속문 읽고 서명하기 

이 내용을 살펴보고, 설문을 작성하여 제출해야합니다.
(※ 본 기본교육을 수강해야 서울청년시민위원 위촉 및 온라인패널로 정책제안참여가 가능합니다.)

교육 내용 1 :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소개 및 활동안내 영상

교육 내용 2 :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약속문 동의

평등하고 안전한 공동체를 위한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의 약속문입니다. 읽어보신 후 동의를 부탁드립니다.


평등하고 안전한 공동체를 위한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약속문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서울청정넷) 한국 사회에서 정책 대상자로 호명되지 못했던 ‘청년’을 호명하고, 청년이 시민으로서 사회 전반의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정참여기구입니다. 우리는 많은 청년시민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참여의 확대를 위해 열린 구조를 지향합니다. 기존의 질서에서 청년이 참여할 수 없었던 장벽을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원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본 약속문을 통해, 우리 안에서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최소한의 문화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 청년문제를 비롯한 여러 사회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입니다.
- 나이・성별・성적 지향・성 정체성・장애와 혼인 여부・국적・피부색・출신지역・학력・가족관계・직업・채식여부
등에 관계없이 서로를 존중하며 평등한 관계를 지향합니다.
- 민주적 토론을 지향하며, 모두의 발언권을 존중하고 참여의 기회를 보장합니다.


말하는 이는,
- 기본적으로 경어를 사용하며, 상호 동의없이 반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을 무시하는 말투를 주의하며, 누군가를 평가하는발언에 유의합니다.
- 생각과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현하되, 상대방을 불쾌하게만드는 혐오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듣는이는,
- 말하는 이를 존중하며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 내 주장을 내려놓고 경청해 봅니다.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상대의 이야기를 끊거나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행동하는 이는,
- 상대방이 원치 않는 신체접촉을 하지 않습니다.
- 누구나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며 문제제기에 대한 방법으로 지적보다는 설명과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가 상처받지 않는 방법을취합니다.
- 위와 같은 우리의 약속을 모든 참여와 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실천합니다.


본 약속문에 열거된 내용은 우리가 준수해야하는 최소한의 내용입니다.
마지막 비어있는 약속은 우리 스스로가 함께하는
안전하고 평등한 공간을 위해 만들어봅시다.


교육 후기 설문 작성하기
--

청년의 시각으로 내일을 설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