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2 - 06.09 정책아카데미

14회차 정책아카데미가 서울 곳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정책아카데미 (5/12~6/9)
서울청정넷 참여자들이 관심 주제를 확장하고 정책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책아카데미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의 주제는 동물권, 마음건강, 일자리, 성평등, 주거, 등 청년들의 주요 관심사뿐만 아니라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서울시 행정과 예산, 공공정책, 청년정책 등 다양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정책아카데미는 해당 주제에 오랜 관심과 경력을 갖고 있는 서울청정넷 실행위원분들의 발제와 참여자 테이블토론 등으로 꾸려졌으며 서울청정넷 참여자들 서로의 관심사를 확인하고 식견을 넓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강의자와 주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총 14회 차 강연이 6주에 걸쳐 서울 내 청년들의 주요 생활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정책아카데미 세부내용

1회차 5월 12일 종로 동물권
동물과 함께 행복한 도시 _김금진(찐쩐)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연, 동물과 함께 어우러지는 인식을 갖추기 위해 동물권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시와 민간, 해외의 동물복지 사례 등을 살펴보고 반려동물을 둘러싼 세대갈등, 동물권과 인권 등을 토론하였습니다.  


2회차 5월 12일 종로 마음건강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사회 _김희성
청년의 마음건강 문제 실태와 관련된 서울시 정책 현황을 알아보고 지난해 서울청정넷 마음건강 모임의 활동 및 청년의회 제안내용, 과정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서울시의 역할과 과제, 새로운 제안과 고민을 토론하였습니다. 


3회차 5월 16일 종로 청년정책
청년정책의 역사와 발전 전망 _신윤정
정책이란 무엇인지, 수립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청년정책의 역사를 들으며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청년문제를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청년정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습니다.


4회차 5월 20일 종로 자율성
나,너, 우리의 자유와 자율성 - 인문학적 상상 _김선기
개인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하여 자율성, 나아가 거버넌스에서 개인의 역할까지 탐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의 의미를 사회적, 인문학적으로 확장하였으며 이후 개인주의와 다양성, 교차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고 개인의 자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5회차 5월 20일 종로 청년주거
주거비 걱정 없는, 스무 살에 독립하는 사회_민달팽이유니온 최지희, 이한솔
주거 아카데미는 서울청정넷의 주요 협력단체인 ‘민달팽이유니온’과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민달팽이유니온’은 청년주거문제를 사회에 전달하고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아카데미는 청년 주거문제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소개하였으며 그동안 사회에서 주목하지 않았던 청년들의 ‘주거권’과 관련하여 당사자들과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신청자가 있어서 두개 강의실에서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주거에 대한 토론이 쉽지는 않았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목격한 다양한 주거실태에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6회차 5월 22일 마포 행정과 예산
서울시 행정 체계 및 예산 수립과 시행체계 이해_김민수
청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서울시 행정 체계 및 예산 수립 과정, 시행체계에 대한 아카데미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청정넷에서 정책을 제안하기에 앞서 정책의 개념, 요소를 이해하고 정책제안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시간이었습니다.



7회차 5월 26일 마포 일자리
누구나 좋은 일자리로 인간적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
서울청정넷의 주요협력단체인 ‘청년유니온’과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청년유니온’은 청년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일자리 아카데미에서는 서울청정넷 일자리 분과의 활동을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의 기준’에 대해 테이블토크를 진행하였습니다.


8회차 5월 26일 마포 시민참여
시민의 참여를 통해 만드는 더 나은 민주주의_임경지
민주주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청년정책 거버넌스 구조에 대해 이야기하며 건강한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들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9회차 5월 30일 마포 청년수당과 공공정책
시민의 삶과 권리를 보장하는 공공정책_기현주
서울청정넷의 주요 제안 정책 중 하나인 청년수당사업을 알아보고 공공정책의 의의와 청년활동지원에 대해 이야기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나아가 정책을 제안하기에 앞서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10회차 6월 3일 강남 다양성존중
차별 아닌, 다양성이 존중되는 서울_홍서윤
차별의 개념과 폐해를 이해하고 우리가 겪은 차별, 혹은 만들어낸 차별을 고민하며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한 경각심을 새기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며 차별이 만들어내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가 늘어감에 따라 개선 노력이 국가와 민간에서 다방면으로 이어져야함을 이야기 나눴습니다.




11회차 6월 3일 강남 문화도시
생산자와 수요자가 함께 행복한 문화도시_이성휘
문화 강의는 참여자들이 평소 접하는 문화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시작하였습니다. 개인이 향유하는 문화생활이 비단 개인에게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활력을 돋우고 사회를 풍요롭게 함을 인지하며 이를 위한 문화분과의 활동을 상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2회차 6월 5일 마포
청년정책청년정책의 역사와 발전 전망_신윤정
3회차와 동일한 강연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정책이란 무엇인지, 수립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청년정책의 역사를 들으며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청년문제를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청년정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습니다.



13회차 6월 9일 강남 부채
빚 때문에 꿈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
청년 생활부채 현상과 문제에 대해 알아보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 문제의 심각성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청년 채무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렇다면 대안은 어떻게 되는지 인식하고 서울시 청년부채 대책을 통해 빚 없는 청년들의 미래를 상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4회차 6월 9일 강남 행정과예산
서울시 행정 체계 및 예산 수립과 시행체계 이해
6회차와 동일한 강연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청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서울시 행정 체계 및 예산 수립 과정, 시행체계에 대한 아카데미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청정넷에서 정책을 제안하기에 앞서 정책의 개념, 요소를 이해하고 정책제안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