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과 구성

2018년 청정넷은 두가지 섹션으로 분과를 구성하였습니다.

청년자립

공공 자원의 (재)분배를 통한 사회 ‧ 경제적 평등 및 청년의 자립 실현을 위한 섹션입니다.

서울형 청년정책, 청년보장(Youth Gaurantee)에 대한 평가 및 제안을 진행합니다.

일자리 살자리 설자리 놀자리 & 참여확대 - 5개의 분과를 구성하여 활동합니다.

청년공존

기존 규범을 거부하고 소수자의 권리인정과 다원주의적 공존의 가치 실현하기 위한 섹션입니다. 평의회 방식으로 청년들이 모여 직접 논의하고 합의한 5가지 가치규범을 토대로 분과를 구성하여 활동합니다.


분과 소개


청년자립

일자리분과: 청.사.진
청년 프로젝트 투자사업 개선과 진단

청.사.진은 청년프로젝트투자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청년프로젝트투자사업은 저성장의 시대에 높은 청년실업률과 과도한 경쟁 속에서 지속가능한 쳥년활동을 도모하고 있는 청년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으로, 애초의 취지대로 청년당사자에게 가닿을 수 있도록 작동하고 있는지, 작동하기 위한 개선안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조사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일자리분과: 진학하지 않아도 괜찮아
비진학청년대상 기술교육원 정책 개선 모임

진학하지 않아도 괜찮아는 진학청년과 비진학청년의 구조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제시합니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숙련의 기회, 사회적 자본 획득의 기회로부터 배제된 비진학청년들에게 필요한 기술교육과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서울시 기술교육원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 등을 모니터링하여 정책개선안을 수립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살자리분과
서울에서 청년 세입자로 살아남기 프로젝트

살자리분과는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청년주거문제를 해결하고 청년 주거권 보장을 위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청년들이 직접 당사자의 입장에서 주거정책을 설계하고 제안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집행을 위해 지원정책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을 요구합니다.

설자리: 갭이어분과
나의 Gap year에 Get ear해봐! : 나의 갭이어에 귀를 기울여봐!

갭이어분과는 청년의 다양한 삶의 속도와 방향이 인정받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우리사회의 청년들이 스스로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재발견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 설 수 있게 되기를 꿈꿉니다. 이에 올해 시행예정인 인생설계학교정책을 모니터링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설자리: 문화분과
청년 예술인의 설자리

문화분과는 청년문화예술인의 설자리를 고민하는 분과입니다. 청년예술인들에 대한 지원정책에 대해 고민하고 조사하여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것이 문화분과의 과제입니다.

설자리: 부채분과
빚에서 빛으로

부채분과는 돈 때문에 걱정하는 청년들이 경제적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생활경제와 밀접한 정책들을 모니터링하고, 발전 방안을 도출하여 제안합니다.

놀자리분과

놀자리분과는 청년들이 원하고 필요로하는 청년공간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2030 청년들이 직접 청년공간을 돌아다니며 더 나은 청년공간을 생각하고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시민참여행정분과: 시민참여확대

시민참여행정분과는 청년시민이 시정에 참여하여 청년의 삶에 가닿는 정책이 설계되고 시행될 수 있다는 원칙아래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실제 시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의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청년공존

장애인권분과
MOVING FREE

장애인권분과는 장애청년이 존중받는 자유롭고 건강한 도시를 지향합니다.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가고 싶은 곳을 갈 수 있도록 함께 고민을 나누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성평등 분과

성평등분과는 특정한 성적 정체성, 성적지향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꿈꿉니다. 이를 위해 성평등분과에서는 성평등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성평등한 도시가 갖춰야 할 가치를 정립해나가고자 합니다.

건강 분과

건강분과는 청년의 건강이 존중받는 도시를 지향합니다. 청년건강은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기보다는 이를 사회의 문제로 인식해야합니다. 청년이 아픈 이유를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함께 청년이 건강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자연/환경/생태 분과

자연/환경/생태분과는 일상에서 가능한 실천행동을 제시하여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추구합니다. 청년들의 환경의식수준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이슈에 대한 사회적합의를 도출하고 환경의식수준을 높이는 활동을 전개합니다.

다양성 분과

다양성분과는 청년의 다양한 삶이 있는 그대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직업, 다양한 활동, 다양한 욕구, 다양한 정체성이 그대로 인정받는 사회를 위한 활동을 고민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