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들어온 기록,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아카이브

연도별기록

해당 연도를 클릭하면 세부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서울청정넷 1기

청년, 청년문제 해결의 객체에서 주체로 등장

청년의 시정참여, 서울시와의 정책협력을 위한 상시적인 시민참여플랫폼, ‘서울청년정 책네트워크’가 시작되었습니다. 249명의 정책위원이 만든 249개의 정책아이디어를 8 개 분야 20개 정책과제로 제안하였습니다

서울청정넷 2기

청년시민의 성장과 청년정책의 제도화

청년당사자가 주도하는 일상적인 시정참여의 장이자, 청년정책의 방향전환을 이야기 하는 공론의 장으로서 ‘2015 서울청년주간’과 ‘2015 서울청년의회’를 처음으로 개최하였 습니다. 그리고 최초의 청년정책 종합계획인 ‘2020 서울형 청년보장’이 만들어졌습니다.

서울청정넷 3기

청년정책의 확산과 갈등

‘2020 서울형 청년보장’이 만들어진 이후, 다른 지자체에도 청년정책이 점차 확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청년정책의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지역청년활동가 네트워크’가 시작되었고, 서울시의회와 청년의회 공동개최 등을 통해 당사자-시의회-서울시의 거 버넌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민관협치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청정넷 4기

청년정책의 전국화, 네트워크의 지역화

청년정책이 전국화 되면서 각 지차체는 물론 중앙정부에서도 청년정책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가 제기된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울 광역단위를 넘어 자치구에서 청년이 정책에 개입할 수 있도록 참여의 거리를 좁혔습니다.

서울청정넷 5기

청년정책의 새로운 도약 시사

청년정책이 나아갈 다른 차원을 이야기했습니다. 성평등 도시 등 40개 과제 제안을 통해 자립과 함께 공존을 말했습니다. 청년정책에 대한 일시적 참여를 넘어서 정책의제 확장, 격차 해소, 시정참여 확대를 실현하기위한 바람이 모여, 서울시의 청년자치정부 구상으로 이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