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청년자율예산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함께 결정하는 예산편성

‘청년자율예산제’는 시장의 권한인 예산편성권한을 청년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이양하여, 시민들이 약 500억 원 내외의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당해연도 예산이 직접 교부되는 것이 아닌 차년도 서울시 예산편성에 반영되는 사업을 제안하는 과정) 

시장의 예산편성권 범위 내에서 활동하며, 청년시민이 숙의과정을 통해 정책을 제안하고, 예산을 편성하여 시의회 예산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청년자율예산제는 이행기 청년의 불평등 문제 뿐만 아니라 기후위기 대응,  다양한 가족구성권, 미래 일자리, 지속가능한 도시등 새로운 사회·미래도시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해법을 시도합니다.


청년자율예산제 유형

시정숙의형

‘시정숙의형’은 서울청년시민회의의 숙의과정을 통해 제안된 정책사업을 편성하는 것으로 분과숙의형과 특별기획형으로 나뉩니다. 특별기획형은 분과구성을 넘어 광역적인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다룹니다.

자치구숙의형

‘자치구숙의형’은 청년자율예산제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참여자치구 별 5억 원의 예산을 자치구 단위 개방적인 공론장을 통한 숙의과정을 거쳐 편성합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참여공간을 기존 서울시 광역단위에서 개별 자치구 단위로 확대하여 참여경로를 다변화하고, 생활밀착형 의제발굴을 통해 효능감을 높이고자 합니다. 


청년자율예산제 프로세스 


청년자율예산제  편성 결과

2019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시민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31개 사업, 280억 원 규모의 2020 청년자율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청년의 참여기구를 자치구로 확장하고, 효능감있는 거버넌스 운영을 위한 “자치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 지원사업”(76억 원), 청년층에 대한 안정적인 주거 환경 확보 및 사회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형 청년 주거비 지원사업”(109억 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